드라마에서의 설정

프리젠테이션을 만들 때 주의할 점 리스트에 "표의 합계가 잘 맞는지 확인해 보라"는 것도 있습니다. 반올림 때문에 표에 있는 숫자들의 합이 끝자리에서 조금 틀릴 수 있는데, 간혹 이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퍼센트를 다 합하면 100%가 아닌데요"같은 질문 말이죠. 중요한 문제가 아닌 것은 맞는데, 이런 질문에 대응을 잘 못 하면 프리젠테이션 전체가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나 연속극의 설정이나 디테일도 그런 것 같습니다. 저처럼 디테일에 열광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지는 않지만, 극의 진행에 크게 영향을 안미치는 디테일이나 설정이 극 전체의 개연성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아침 드라마 "있을때잘해"에서 홈쇼핑 회사의 하동규 이사에게 기사 딸린 차가 제공됩니다. "있을때잘해"에서의 설정을 보고는 피식 웃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세개 회사를 다녔습니다. 그 중 한 회사는 연매출이 1조가 넘었지만, 사장님에게만 기사가 있었습니다. 직원이 3천명인 회사에 다닐 때 역시 사장님 외에는 기사가 없었지요.

제법 많은 사람들이 ER, House, Grey's Anatomy 등 디테일이 뛰어난 메디컬 드라마를 이미 본 상황입니다. (제 직장 동료 중 Grey's Anatomy를 본 사람이 못 되도 10%는 되더군요.) 차인표식 수술은 애교라고 보더라도, "하얀거탑"에서는 주인공이 외과과장이 되기 위해 전전긍긍하는 부분은 참 이상해요. 일본의 원작 하얀거탑에서도 주인공은 과장이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Grey's Anatomy에서도 Dr. Burke가 외과 과장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요. 이는 일본과 미국의 외과과장의 권한이 막강하고 아주 오래 동안 할 수 있기 때문에(사실상 종신직) 말이 되는 설정이지요. 우리나라처럼 연공서열이 더 중요하거나 순환보직처럼 운영되는 경우에는 외과과장이 되기 위해 목숨 거는 설정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실정은 무시하고 있으니(참관실이 있는 수술실은 멋지긴 한데, 정말 우리나라인가 싶기도 하고) localize는 아니고, 목소리뿐 아니라 연기자 외모도 더빙한 수준인가보다라고 하기에는 연출이 원본에 못 미치고... 아무튼 설정이 이해가 안되니 보고 싶은 생각이 싹 가시네요.

by A-Typical | 2007/01/17 10:22 | 본 것과 들은 것 | 트랙백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atypical.egloos.com/tb/294164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복숭아 at 2007/01/17 11:11
저도 지금 그레이 아나토미를 보고 있는데 3시즌 막 들어갔습니다만 속이 터져서 죽을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돌아가면서 사귀는 박애정신을 보니, 이것이야말로 리얼리티를 저해하는 요소가 아닌가 생각될 정도예요. 그래도 계속 보게 되니 중독성이 장난 아닌가봅니다.
Commented by A-Typical at 2007/01/17 11:15
A와 함께 학교에 가려고 A의 남친B의 아파트로 A를 태우러 오는 A의 남친C를 유학가서 본 적이 있습니다. 사회에 만연한 일은 아니지만, 간혹 발현하는 것 같습니다. ^^
Commented by 장딸 at 2007/01/17 22:51
"참관실이 있는 수술실은 멋지긴 한데 정말 우리나라인가 싶다"는 제 룸메이트도 볼때마다 똑같이 말하는 멘트랍니다. ㅎㅎ

ABC에피소드는 얼마전 서점에서 슥슥 읽은 "내 아내가 결혼했다"와 같은 설정인 거 같아요.
그런 일이 실제로 있다니요.....^^;;
Commented by A-Typical at 2007/01/18 13:14
참관실이 있는 수술실은 Grey's Anatomy에 자주 나오죠. 다른 영화나 드라마에도 나왔을텐데 그때는 눈여겨 보지 않았나봐요.

ABC 에피소드는 흔하진 않아요. 제가 본 경우는 딱 한 건이에요.
Commented by PETER at 2007/01/20 00:06
우리나라엔 참관실이 있는 수술실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
하얀거탑은 온통 세트로 만들었기 떄문이죠.
그리고 우리나라 상황에 전혀 안맞는것도 사실.. 대부분 과장은 순환보직이라고 들었거든요 :-)
하지만! 하얀거탑은 너무 재밌지 않나요 ㅠㅠ
Commented by A-Typical at 2007/01/21 21:44
PETER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니 정말 없나봅니다. 세트를 만들 때 알면서도 그렇게 만든 이유가 있겠죠? ^^ 설정처럼 말이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